[중국소수민족] ①좡족, 조선족, 수이족, 부랑족
[2018-03-08, 11:29:48] 상하이저널 소수 민족 최다 인구 ‘좡족(壮族)’
좡족(壮族)은 한족 다음으로 인구수가 가장 많은 민족이며 중국의 주 된 소수 민족 중에 하나이다. 2017년 기준 인구수는 약 1800만에 육박하며 중국 인구수의 약 1.3% 달하는 인구수이다. 중국 내에서는 주로 광시자치구(广西自治区) 중서부, 윈난성(云南省) 남서부, 광동성(广东省) 동부, 구이저우성(贵州省) 남부와 후난성(湖南省) 남부에 생활하고 있다. 좡족의 방언은 ‘좡어’라 불리며 동남아시아와 중국 남부에서 사용되는 각종 언어의 어족인 ‘다이가다이’어에 속한다. 1948년까지 좡족은 통족(獞族)이라 불렸다. 하지만 ‘獞’이 한자의 부수는 ‘큰 개’라는 뜻을 지니기도 해서 1948년에 부수를 ‘犭’에서 ‘사람’의 뜻을 가진 ‘亻’으로 바꾸었다. 그 후로 이름을 다시 한번 ‘강함’의 뜻을 가진 ‘壮’으로 바꾸게 됐다.
좡족의 언어 또한 변화를 겪었다. 1955년까지는 한자를 기반으로 한 문자를 사용했지만 1955년에 라틴어 모음을 기반으로 삼은 좡족어 문자로 공식 문자를 바꾸었다. 좡족은 전통 음식은 양배추 피클과 같은 채소 피클, 달고 신 돼지고기와 말린 생선을 포함한다. 또한 동물성 버터와 차를 같이 끓여서 마시는 수유차도 즐겨 마신다. 각 지역마다 전통 의상의 양식은 같지만 색상은 지역마다 다르다. 남성들은 상의로 당의(對襟唐裝)를 입고 긴 바지를 입는다. 여성의 경우 머리띠를 두르며 둥근 목깃의 대금(對襟) 또는 편금(偏襟)의 상의를 입으며, 긴 바지나 치마를 입는다.
태평천국운동의 주요 인물이었던 스다카이(石达开)와 웨이창훼이(韦昌辉), 유명 화가인 황산예(黄闪夜)와 중국 체조의 왕자라 불리는 리닝(李宁) 등 좡족 유명인들이 있다.
·인구: 약 1800만 명(2017년)
·분포지역: 广西自治区 중서부, 云南省 남서부, 广东省 동부, 贵州省 남부, 湖南省 남부
·언어: 좡어
한국에서 이주한 한민족 혈통 ‘조선족(朝鲜族)’
조선족(朝鲜族)은 한민족 혈통을 가진 중국 국적의 사람들을 가리킨다. 인구수는 중국 인구의 약 0.14%에 달하는 수치인 약 200만에 달한다. 중국 내에서는 주로 동북3성(东北三省) 이라 불리는 헤이롱장성(黑龙江省), 랴오닝성(辽宁省), 지린성(吉林省)에 생활하고 있다. 언어는 중국어와 한국어를 쓴다. 또한 중국 내 조선족들은 한글과 별 차이 없는 조선문(朝鲜文)을 문자로 사용한다.
조선족들은 19세기 후반에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한국에서 중국 만주로 이민했다. 중국 내에 모여서 거주하던 조선족들은1945년 한국의 독립 후에 한국으로 오지 못하고 중국 지역에 중국 국적을 소유하여 남게 됐다. 전통 음식은 발표 식품인 된장, 고추장, 김치 등을 포함하며 한국과 비슷하다. 과거에 남성들은 흰색의 짧은 상의에 폭이 넓은 긴 바지를 입었으며 여성들 또한 짧은 상의에 다리를 모두 덮는 긴 치마를 입었다. 조선족 유명인은 중국 정치가인 조남기, 중국 우주연구기관의 주요 인물인 리상용, 유명 작곡가 김봉호 등이 있다.
·인구: 183만 929명(2010년)
·분포지역: 黑龙江省, 辽宁省, 吉林省
·언어: 한국어, 한어
물가에 거주하는 타이계 민족 ‘수이족(水族)’
수이족(水族)은 이름과 알맞게 물가에 거주하는 타이계 민족을 가르킨다. 인구수는 중국 인구의 0.03%에 40만명을 조금 넘으며 주로 귀주성(贵州省)에 생활한다. 대다수의 수이족 사람들은 중국어를 능숙히 말할 수 있으며 주로 타이 어족의 동수어(侗水語)를 사용한다. 수서(水書)라는 전통적인 민족 문자가 존재하지만 일상 생활에서는 한자를 사용한다. 수서의 특이한 점이라고 하면 일부 문자들은 한자를 뒤집어 사용한다. 수이족은 찹쌀 음식, 생선, 술을 즐겨 먹고 신 맛을 좋아한다. 수이족은 남색 또는 청색을 즐겨 입으며 남성들은 대금을 입고 여성은 상의로는 장삼과 하의로는 긴 치마를 입는다.
·인구: 40만 명
·분포지역: 贵州省
·언어: 동수어
윈난성 산지에서 거주 ‘부랑족(布朗族)’
부랑족(布朗族) 인구수는 중국 인구수의 0.007%에 달하는 수치인 10만명을 조금 넘는다. 주요 거주지는 윈난성(云南省)이고 산지에 생활한다. 부랑족은 일상생활에서 부랑어, 다이족어, 와족어와 한어를 사용하고 별도의 민족문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부랑족은 산지에 거주하는 민족이기 때문에 옥수수, 메밀, 쌀, 배추, 고추와 황두를 주식으로 삼는다. 전통 복장의 경우에는 남성들은 푸른색 또는 검정색의 짧은 상의와 검은색의 긴 바지를 입고 여성들은 검정색의 짧은 상의와 두 겹의 통 치마를 입는다.
·인구: 10만명
·분포지역: 云南省
·언어: 부랑어, 다이족어, 와족어, 한어
학생기자 진웅규(상해중학 11)
②몽고족, 리수족, 키르기스족, 지눠족[2018-03-08, 11:31:55]
초원의 총아 '몽고족(蒙古族)'
몽고족은 고대 망건하(望建河, 현재 헤이롱장) 일대에서 기원했다. 현재는 주로 내몽고자치구에 모여 살고 있다. 칭기즈칸이 몽고의 우두머리가 되자 몽고지구의 여러 부를 몽고부로 통일했다. 몽고족은 물을 따라다니며 이전하는 유목생활을 하며 산다. 중국 대부분의 초원은 몽고 유목민의 발자취가 남아있어 몽고족을 ‘초원의 총아’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쇠고기, 양고기, 우유를 주식으로 하고 있고 목축 지대에서 운반이 편리한 몽고바오(蒙古包)에서 거주하고, 농촌에서는 한족과 다름없는 단층주택에 살고 있다. 몽고족은 그들만의 언어문화인 위랍특, 마얼후특, 보리아특의 등3종류를 사용한다.
몽고족 전통 옷으로는 미혼여성은 면소재의 소매 없는 포를 착용하고, 기혼여성은 아름다운 두건으로 머리를 감싸고, 겨울에는 남성과 똑같이 둥그런 모자를 쓰고 산호, 진주, 금, 은, 옥 등으로 장식한다. 남성은 겨울에는 양가죽, 염소가죽, 담황색의 작은 여우가죽, 검은 담비, 오소리 등을 염색하거나 면, 공단 같은 천을 입고 여름에는 모직물, 벨벳 의상을 입는다.
·인구: 598만 1840명(2010년 기준)
·분포지역: 内蒙古自治州
·언어: 몽고어
티베트, 미얀마 민족 '리수족(傈僳族)'
리수족(傈僳族)은 티베트, 미얀마 계통의 민족이다. 주로 중국 남티베트, 미얀마의 산악 지역, 태국 남서부, 인도 등에 살고 있다. 현재 약 73만 명이 윈난성에 살고 있다. 미얀마에서 리수족은 7개의 카친 소수민족 중의 하나로 약 35만이 미얀마의 카친주와 산주에 거주하고 있다. 태국에는 약 5만 5000명의 리수족이 살고 있으며, 6개의 산악민족 중의 하나이다.
원래 리수족은 티베트의 동쪽에서 기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리수 학자들에 의해 윈난의 북서쪽으로 이동해 수천년 간을 머물렀던 것으로 발표됐다. 리수족은 티베트-미얀마 계통 언어를 사용한다. 춤과 노래를 즐기는 리수족은 사냥과 약초 채집 생활을 주로 하며 옥수수를 비롯한 농사를 짓는다. 직접 짠 마직물로 옷을 지어 입었는데 지금은 무명이나 비단을 의복의 재료로 쓰기도 한다. 종교는 다신교이며 19세기에 그리스도교가 전파됐다. 장례법은 마을 공동묘지에서 토장(土葬)을 지낸다.
·인구: 73만명
·분포지역: 云南省
·언어: 티베트-미얀마 계통 언어
러시아 식민지서 탈출 '키르기스족(柯尔克孜族)'
키르기스족(柯尔克孜族)은 중앙아시아 키르기스탄의 주 민족으로 중국에는 약 16만여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주요 거주지는 신장위구르자치구 서부의 커즈러쑤키르기스자치주(克孜勒苏柯尔克孜自治州)이다.
사마천의 사기(史记)에서는 이들 민족을 격곤(鬲昆)으로 칭했고, 한나라 시대에는 견곤(坚昆), 위진남북조에서부터 수나라 시대에는 결골(结骨), 계골(契骨), 흘골(纥骨), 호골(护骨) 등으로 불려왔다. 키르기스족들은 원래 시베리아 남부 예니세이강 상류의 분지에 거주하고 있었는데, 19세기 후반에 지금의 키르기스탄의 키르기지야 지역을 중심으로 러시아의 식민지가 되면서 가장 좋은 땅들은 대부분 러시아 이주민들이 차지해 1916년에 키르기스족이 반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러시아가 이 반란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키르기스족의 마을들이 불탔고, 키르기스족의 3분의 1이나 되는 사람들이 중국으로 탈출해 지금의 키르기스족이 탄생하게 됐다. 종교는 이슬람교이며 중앙 아시아의 다른 민족들과 마찬가지로 키르기스족은 전통적으로 목축을 생업으로 삼는 유목민이다.
·인구: 16만 명
·분포지역: 新疆维吾尔自治州
·언어: 키르기스어
3만명 소수민족 '지눠족(基諾族)'
지눠족(基諾族)은 56개의 소수민족 중 45번째로 인구가 많은 민족이다. 2000년 제5차 중국 인구조사 통계에서 지눠족의 인구는 2만899명으로 집계됐다. 주로 윈난성 시솽반나 다이족 자치주, 바이족 자치주, 징홍시 지눠향에 분포한다. 언어는 티베트-미얀마어 계열의 그룹에 속하는 지눠어를 사용하지만 자체적인 지눠 민족의 문자는 없어서 한자를 사용한다.
·인구: 2만 899명
·분포지역: 云南省
·언어: 지눠어
학생기자 송원(상해한국학교 11)
③티베트족, 거라오족, 다워르족, 더앙족[2018-03-16, 22:18:55]
티베트족(藏族, 장족)
티베트족은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중국의 소수민족 중 하나이다. 전체 인구수는 700만명으로 소수민족 중 인구 수는 8위에 불과하지만 영향력은 순위 이상이라고 볼 수 있다. 티베트족은 해발 약 4000 m에 다다르는 티베트 고원에 살고 있어 지형, 지질, 식물, 동물 등 여러 방면에서 독특하다. 이런 환경에 맞춰 티베트족은 농업 및 목축을 위주로 생활하며, 삼림이 무성한 지역에서 약초 채취 등을 영위하고 있다.
티베트족 대다수가 티베트 불교를 신봉해 유명한 사원이 많다. 또한 티베트족은 그들만의 독자적인 문자와 언어 및 역법을 가지고 있다. 티베트족들은 문자를 지식의 근원이라고 여겨 예로부터 자신들의 글자들을 매우 존중해왔다. 서기 13세기에 티베트족은 목판인쇄술을 사용하기 시작해 티베트 문자로 각종 문헌을 인쇄했다. 오늘날 티베트어로 돼있는 문헌은 분량과 내용면에서 한자에 이어 2위를 차지한다고 한다.
티베트족의 전통의상은 실크 소재로 만든 긴 소매에 짧은 적삼을 입는 것인데, 남성들은 넓고 긴 두루마기를 입고, 여성들은 소매가 없는 긴 두루마기를 입고 허리띠를 찬다고 한다. 결혼한 여성들은 채색무지개 도안의 앞치마를 둘러 다른 여성들과 구별할 수 있게 한다. 티베트족 남녀노소 모두 머리를 따고 액세서리를 즐겨 티베트족만의 개성을 뽐내기도 한다.
·인구: 700만명(2016년)
·분포지역: 西藏自治区, 云南省 迪庆, 青海省과 四川省 서부
·언어: 티베트어
거라오족(仡佬族, 흘로족)
거라오족은 구이저우성(贵州省) 북부와 남서부에 주로 거주하는 소수민족이다. 거라오족 거주지역에는 자연경관과 명승고적이 많아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다고 한다. 황과수(黃果樹) 폭포, 범정산(梵淨山) 자연보호구역, 즈진동(織金洞), 고원명주화계(高原明珠花溪) 및 암각화 등은 유명한 관광명소가 되고 있다.
아직 학술계에서 거라오족 언어 계통에 대해 일치된 의견은 없지만, 대부분 중국어나 먀오어, 부의어 등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거라오족은 넓은 지역에 분산해 거주하면서 다른 민족들과 어우러져 살기 때문에 다수가 한어를 말할 수 있다. 거라오족 고유의 언어가 있었지만 문자는 없었고, 오늘날 거라오족은 자기 민족의 언어를 제대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매우 적다.
거라오족은 구이저우성의 동부와 서북부의 산악지대에 주로 거주해 소나무, 잣나무, 목재, 대나무 등을 많이 생산하고 있다. 주민들은 거의 농업에 종사하고, 농작물로는 벼, 옥수수, 감자류 등이 있다.
거라오족의 생활습관은 대체로 한족과 비슷하다. 전통 의상으로는 남녀 모두 통치마를 입고, 남자는 짧은 치마를, 여자는 긴 치마를 입는다고 한다. 치마의 재료는 대부분 염색을 한 양털로 짠 모직물이며, 색상은 지계에 따라 다르다. 각지 거라오족 부녀자들의 머리장식 역시 다른데, 그 양식은 매우 다양하다.
·인구: 57만 9744 명(2010년)
·분포지역: 贵州省 북부, 남서부
·언어: 중국어, 먀오어, 부의어
다우르족(达斡尔族, 다우얼족)
다우르족은 헤이롱장(黑龙江)과 내몽고(內蒙古), 신장(新疆)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으로, 중국의 몽골계 민족 중 하나이다. 다우르어를 사용하지만 문자는 없고, 대부분은 한어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다우르족은 장기간 어원커족(鄂溫克族), 오로첸족(鄂倫春族), 몽골족 및 한족(漢族) 등과 어울려 살아왔기 때문에 타 민족들로부터 생활 및 문화상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다우르족의 종교는 샤머니즘, 토테미즘 형태의 종교로 자연과 동식물 숭배, 조상숭배를 하고, 소수의 라마교 혹은 티베트 불교도 있다고 한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다우르족은 언어, 혈통, 습관 등을 보아 거란족(契丹族)의 후예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우르족의 민족문학은 문인이 창작한 작품과 다량의 민간 구전문학이 있다. 구두 문학에는 시가, 신화, 전설, 이야기, 속담, 수수께끼 등이 있으며, 민간에 유전하는 이야기는 주로 신화, 사회생활, 그리고 농민혁명을 묘사하는 내용이다. 춤과 노래는 다우르족 삶에서 뺄 수 없는 부분 중 하나다. 중간에 불을 피우고 그 주위를 돌며 노래를 부르고 ‘활보’라는 스텝을 밟고 서로 어깨를 부딪치며 춤을 춘다. 전통적인 체육활동으로는 필드하키, 말타기, 활쏘기 등이 있다. 그 중 필드하키는 가장 유명해 다우르족이 있는 지방을 '필드하키의 고향'이라고도 부른다.
다우르족 여성의 전통의상은 오른쪽 여밈의 긴 옷 위에 있고, 남성은 말타기에 편리하도록 아래 부분에 트임이 있는 긴 옷을 입는다. 여성은 축제 때 머리장식을 하고, 남성은 모든 가장자리에 선 장식을 하고 허리에 폭이 넓은 허리띠를 한다.
·인구: 13만 1992명(2010년)
·분포지역: 黑龙江, 內蒙古自治区, 新疆自治区
·언어: 다우르어, 중국어
더앙족(德昂族)
인구가 적은 더앙족은 미얀마를 비롯해 태국, 중국 등지에서 거주하는 산악민족 중 하나이다. 더앙족은 1949년부터 ‘벵롱족’이라 칭해졌으며 1985년에야 더앙족의 요청으로 현재의 이름인 더앙족으로 바뀌게 됐다. ‘더앙’이란 명칭은 ‘산의 바위 및 동굴에서 사는 민족’이라는 뜻으로 더앙족 선조들의 역사를 반영하고 있다.
더앙족은 대나무와 목조를 이용해 집을 만들고, 대문은 항상 동쪽으로 한 가족은 보통 복층 집에서 거주한다. 1층은 외양간이나 헛간 등으로 사용하고, 2층은 거주공간으로 사용한다고 한다.
더앙족 내에서도 3가지 방언으로 나뉘어지지만, 상호 소통이 가능하다. 본래 더앙족은 문자가 존재하지 않았으나, 최근 한자를 사용하는 인구가 늘고 있다. 전통무용으로는 집단으로 춤을 추는 ‘코끼리다리 북춤(象脚鼓舞)’과 수고춤(水鼓舞)이 있다. 북을 강하고 경쾌하게 치는 젊은 남성들을 이어 다른 사람들은 원을 그리는 춤을 추며 따라온다. 일부 지역에서는 미혼남성들만 이 춤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인구: 2만 556명(2010년)
·분포지역: 云南省 남부
·언어: 동남아어계
학생기자 이소윤(YCIS Y11)
④위구르족, 리족, 투족, 예벤키족[2018-03-29, 06:06:15]
위구르족(维吾尔族)
중국의 위구르족은 중국의 서북 지역에 터전을 잡고 살아온 중앙아시아의 투르크계 민족이다. 위구르족은 중국 소수민족 중 다섯 번째로 인구가 많으며, 신장위구르자치주 통계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인구가 1100만여 명이다. 위구르족의 고유 언어는 중심(中心) 방언, 화전(和田) 방언, 그리고 라포(罗布) 방언으로 총 3개가 있는데, 이 세 가지 방언은 발음상 차이가 있다. 과거에는 지역마다 사용하는 방언이 달랐지만, 현재에는 중심 방언이 주로 쓰이고 있다. 위구르족의 고유 문자는 위구르 문자이다. 위구르족의 약 99%가 신장위구르자치구(新疆维吾尔自治区)에 거주하며, 성(省)의 성도에 해당하는 수부(首府)는 우루무치(乌鲁木齐)이다.
종교: 위구르족은 투르크족의 영향으로 인해 대다수가 이슬람의 수니파 신자이다. 그러나, 위구르족의 이슬람교는 샤머니즘 등 그들의 토속신앙이 결합된 민족적 이슬람교이기 때문에 정통적인 이슬람교라고 보기는 어렵다.
전통의상: 남자들은 목깃과 단추가 없지만 넓은 소매가 특징인 차판(袷袢)을 입으며 허리에는 긴 띠를 두른다. 여자는 겉옷으로 조끼를 입으며, 안에는 원피스를 입는다. 외출 시에는 남녀 모두 꽃이 수놓아진 작은 모자를 쓰며, 겨울에는 가죽 모자를 자주 쓴다. 도시의 부녀자들은 양장 상의와 치마를 자주 입으며, 귀걸이, 팔찌, 목걸이 등의 장신구를 착용하기도 한다. 반면에 농촌의 부녀자들은 검은 조끼와 소매가 넓은 원피스를 많이 입는다.
•인구: 1100만명(2016년)
•분포지역: 新疆维吾尔自治区
•언어: 위구르어
리족(黎族)
리족은 2015년 기준 인구가 약 149만 명으로, 중국 내 소수민족 가운데 17번째로 인구 규모가 크다. 리족은 인구의 약 93.9%가 하이난성(海南省)에 거주하고 있으며, 리족은 또한 하이난성 외 꾸이저우성(贵州省), 광둥성(广东省), 광시좡족자치구(广西壮族自治区), 저장성(浙江省), 윈난성(云南省) 등지에도 인구가 분포되어 있다. 리족의 사용언어는 리족 언어이며, 리족 언어에는 총 5개의 방언이 있다. 리족은 고유 언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유 문자가 없기 때문에 한자(汉子)를 쓴다. 그러나, 현재에 와서는 한족(汉族)의 영향을 받아 대다수의 리족이 한어를 사용한다.
종교: 리족은 한 곳에 모여 살지 않기 때문에 민족 공통의 신앙이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이 없었다. 따라서, 리족의 종교는 원시적인 영혼숭배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조상숭배, 자연숭배 및 우상숭배가 결합된 형태이다.
전통복식: 리족의 부녀자들은 단추가 없는 긴 팔의 상의에 자수가 놓인 치마를 맞춰 입는다. 어떤 사람들은 얼굴을 가리는 상의를 입기도 한다. 남자들은 홍포(红布)나 흑포(黑布)로 머리를 감싸며, 옷깃이 없는 상의를 입는다. 리족의 복장 문화는 과거 남녀 모두가 스스로 짜고 염색한 토포(土布)로 옷을 만들어 입었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인구: 149만명(2015년)
•분포지역: 海南省
•언어: 리족어
투족(土族)
주로 칭하이성(青海省)에 거주하는 투족은 2015년 기준 인구가 약 29만 명이다. 칭하이성에 인구의 약 77.8%가 거주하며, 이외에도 간쑤성(甘肃省), 광동성, 윈난성, 귀주성과 신장위구르자치구를 비롯한 여타 지역에도 다수가 살고 있다. 투족의 고유 언어는 투족 언어이며, 총 3개의 방언이 있다. 투족은 한어와 티베트어의 어휘를 다수 차용하고 있다. 투족은 고유 언어가 있지만 고유 문자가 없기 때문에 주로 한자와 티베트문자를 사용한다.
종교: 투족은 다양한 종교를 믿는다. 대다수는 티베트계 불교인 라마교의 격노파(格鲁派) 신자이다. 독실한 신자들은 가정에 불단과 불상을 모시고 종교생활을 하기도 한다. 리족은 불교 이외에도 샤머니즘이나 도교(道教)를 믿는 리족들도 있다.
전통의상: 투족의 전통복식은 매우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투족 여성들은 시우쑤(秀蘇)라 불리는 레이스가 달린 내복, 붉은 주름 치마를 입고, 그리고 전통 모자인 전모(氈帽)를 쓴다. 사진에서 보는 바대로 투족의 여성복장은 매우 화려하기 때문에 중국 서북의 소수민족 전통 의상 중 가장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남자는 주로 둥근 모자를 쓰며 반바지를 입고, 허리띠를 맨다.
•인구: 29만명(2015년)
•분포지역: 青海省
•언어: 한어, 티베트어
예벤키족(鄂温克族)
예벤키족은 중국 소수민족 중 인구가 40번째로 많으며, 약 3만 명이 중국에 살고 있다. 이들 중 대다수는 내몽고자치구(内蒙古自治区)에 살고 있으며, 헤이롱장성(黑龙江省)에도 거주 중이다. 사용 언어는 예벤키 언어이고, 방언은 세 갈래로 구분된다. 각 방언은 발음과 외래어 차용에서 차이가 있다. 민족의 대다수는 예벤키 언어를 사용하지만, 몽골어나 한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몇몇 있다. 예벤키족은 고유 문자가 없기 때문에 목축 지역에서는 몽골 문자를 사용하고, 농업 지역에서는 한자를 쓴다. 예벤키족은 어원커족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종교: 예벤키족 대다수가 샤머니즘을 믿는다. 이들은 태양, 곰, 뱀 등을 우상으로 삼아 숭배한다. 목축업이 발달된 지역에서는 라마교와 샤머니즘이 찬양받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러시아 정교와 샤머니즘이 결합된 형태를 보이기도 한다. 그 예로 라마교나 러시아 정교를 믿는 사람들도 가정이나 주변에 나쁜 일이 발생하면 이를 물리치기 위해 굿을 한다. 예벤키족 종교 문화의 가장 특이점은 무당들이 존경받는다는 것이다.
전통의상: 예벤키족은 일년 내내 긴 겉옷인 장포(长袍)를 입는다. 봄가을에는 면으로 만든 장포를, 여름에는 얇은 천으로 만든 장포를, 그리고 겨울에는 모피로 만든 장포를 입는다. 여자는 주로 허리 부분이 잘록한 장포를 입는다. 여자는 말을 탈 때만 허리띠를 매는 반면, 남성은 늘 허리띠를 착용한다.
•인구: 3만명
•분포지역: 内蒙古自治区, 黑龙江省
•언어: 예벤키어, 몽골어, 한어
학생기자 김량원(콩코디아 11)
⑤투자족, 다이족, 무라오족, 누족[2018-04-06, 06:08:00]
투자족(土家族)
835만이 넘는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투자족(土家族)은 중국 인구의 대략 0.63%를 이루고 있다고 한다. 후난성, 후베이성 그리고 충칭 부근에 주로 거주하고 있는 민족으로 이족(彝族)의 언어군에 가까운 민족의 고유 언어를 사용하지만, 문자로는 한자를 쓴다. ‘투자족’은 투쟈어로 ‘毕兹卡(발음: Bifzivkar 비즈카)’로 읽히는데 ‘土生土长的人(본지인)’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투자족에게 남아있는 언어, 건축양식 등 문화를 근거로 하여 투자족의 족원(族源)에 대해서 여러 가지 추측이 있었는데 이후에 모인 의견에 의하면 투자족은 중국의 서남부에서 활동한 바인(巴人)의 후손이라고 한다. 투자족은 과거 토지신인 토왕(土王)을 숭배하였고 춤과 노래로도 잘 알려진 투자족의 전통춤은 바이셔우춤(摆手舞)으로 전쟁, 농사, 사냥 등 그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장면들을 담은 70가지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구: 835만명(2010년)
•분포지역: 湖南省, 湖北省, 重庆 등
•언어: 투자어
다이족(傣族)
다이족(傣族)은 중국의 소수민족 중 하나로 중국 내의 최대 분포지역은 위난(云南)으로 시솽반나(西双版纳) 다이족 자치주와 더홍(德宏) 다이족징포족 자치주에 전체 인구의 약 98.5%가 거주한다. 윈난성 외에도 쓰촨(四川)성, 산동(山东)성, 광동(广东)성, 장쑤(江苏)성 여러 지역에 다이족이 소수로 산재해 있다. 다이족은 라오스, 베트남, 태국, 그리고 미얀마의 인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타이(Thai)족과 라오(Lao)족과도 연관이 깊다.
다이족 전통의상으로 여성은 민소매나 반소매의 상의 아래 무릎 아랫부분부터 통이 커지는 긴 치마를 입고 커다란 꽃을 머리에 꽃아 장신구로 하기도 한다. 남성은 깃이 없는 상의에 헐렁한 바지를 입는다. 다이족이 가장 성대하게 보내는 전통 명절은 발수절(泼水节)로 다이족 달력으로 새해이다. 이날 다이족 사람들은 불상에 절을 하고, 맑은 물로 불상의 먼지를 닦아낸 후, 서로에게 축복의 의미로 물을 뿌린다. 이 외에도 용선(龙船) 경기를 진행하고 불꽃놀이를 하는 등 다양한 행사를 하므로 현재에는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다른 소수민족까지 참가하는 지역 최대 축제가 되었다.
•인구: 126만명(2010년)
•분포지역: 云南省, 四川省,, 山东省, 广东省, 江苏省
•언어: 태어/傣(泰)语
무라오족(仫佬族)
무라오족(仫佬族)의 인구는 207,352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82.1%가 최대 분포지인 광시장족자치구(广西壮族自治区)에 거주하고 있다. 고유 언어인 무라오어가 있지만, 한족과 묘족을 비롯한 다른 민족과 장기간 섞여 생활하여서 현재에는 한어(汉语)를 주로 사용한다. 무라오족의 혼인 풍습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조혼을 한다고 알려져 있고 자녀의 결혼은 부모님이 주도적으로 결정한다.
무라오족의 전통 주택은 대부분 진흙으로 벽을 만들고 기와를 천장으로 쌓아 올리는 방식으로 지어지고 3개의 방으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다. 대체로 가축을 기르는 공간은 주택과 분리되어 있다. 청색이 주를 이루는 무라오족의 전통 복장은 현대에 와서 그 형태가 변하였지만 무라오족 특유의 편직 수공예 기술을 보여주는 정교한 문양이 옷감에 많이 달린다. 또한, 무라오족은 은제 침, 목걸이, 팔찌, 방울 등 은장식을 좋아한다고 한다.
•인구: 20만7352명(2010년)
•분포지역: 广西壮族自治区
•언어: 한어
누족(怒族)
누족(怒族)은 대다수가 윈난성에 분포해 있으며 전체 인구는 2만 8759명으로 전체 소수민족 중에서 인구 크기가 41위이다. 누족은 고유 언어가 있지만 크게 3종류의 방언으로 분류되어 각각 다른 언어군에 속해 방언 간의 의사소통이 어렵다. 또한, 고유 민족 문자가 없어 현재 누족 사람들은 한자를 사용한다.
주로 산악 지역에서 생활하면서 여러 동물과 상호작용을 하며 생활 한 누족은 각종 동물의 행동을 본떠서 전통춤의 동작을 만들었다. 과거에 주로 삼베로 옷을 지어 입었고, 여성은 솜이 부착되고 왼쪽으로 단추가 나 있는 상의 아래 긴 치마를 입고 커다란 구리 귀고리를, 남성은 짧은 바지를 착용하였다. 또한, 머리를 깎지 않고 검은색 터번을 두르는 남성이 있기도 했다. ‘누족’이라는 이름은 누족이 예부터 누장(怒江)강 연안에 살아왔기 때문이다. 누족은 민족 내에서의 혼인을 선호하기 때문에 다른 민족과의 통혼율(通婚率)은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한다.
•인구: 2만8759명(2010년)
•분포지역: 云南省
•언어: 한어
학생기자 박현서(상해한국학교 11)
⑥동족, 고산족, 마오난족, 러시아족[2018-04-13, 23:10:16]
동족(侗族)
2014년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동족의 인구수는 287만9974명이며 그들의 언어인 동어(侗语)를 사용한다. 구이저우(贵州)성과 후난(湖南)성에 분포돼 있다. 동족은 다신교이며 토종신인 산의 신, 토지의 신, 물의 신, 우물의 신, 나무의 신, 바위의 신, 불의 신, 천둥의 신을 숭배한다. 또한, 자신들이 죽으면 몸은 그대로 남지만, 영혼은 조상들이 있는 ‘곳’으로 간다고 생각하여 조상들 또한 숭배한다고 한다.
농업에 출중하여 동족의 주식은 쌀, 옥수수, 호밀 등과 같은 농산물이거나 직접 기르는 양과 같은 가축이다. 이는 1980년대 이후부터 직접 옷을 짜 입었던 동족은 천을 염색해 입기 시작했고, 선물로도 많이 쓰이기도 했다. 성별과 나이, 계절에 따라 각기 다른 장신구로 치장했는데 주로 목걸이, 귀걸이, 팔찌와 발찌, 드레스 등으로 옷과 장식품의 색감과 종류가 다양했다. 머리 장식품만 50가지가 넘고 모두 은으로 제작됐다. 특히 여성이 머리를 좌우, 또는 정수리에 땋는 매우 특이한 머리 스타일을 지녔다고 한다.
•인구: 287만 9974명(2014년 기준)
•분포지역: 贵州省, 湖南省
•언어: 동어(侗语)
고산족(高山族)
2008년 통계에 따르면 고산족 인구는 49만4107명에 불과한 적은 인구 수이며 남도어(南岛语)를 사용한다. 주로 대만에 분포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푸젠(福建)성과 저장(浙江)성 등 대만과 가까운 연해 지역에도 거주하고 있다.
이들은 농업과 어업에 특화되어 있으며, 지리적 특성 때문에 다른 고대 남쪽 소수민족들과 비슷하게 그물을 짜고, 배를 타고, 해산물을 날것으로 먹기도 한다. 귀를 뚫고, 뱀을 숭배하는 등 여러 특이한 전통을 지니고 있다. 또 관을 높은 절벽에 걸어 놓아두거나 자연 동굴 등에 놓아두는 풍장의 일종인 ‘애장(崖葬)’을 하는 장례풍습이 있다. 주식으로는 역시 쌀, 감자, 고구마, 타로 등 농작물과 산에서 채소나 열매를 따와 먹기도 한다.
또한 바다와 밀접해 있어 생선과 각종 해산물을 주식으로 삼기도 했다. 전통의상은 매우 다양하고 강렬한 색상과 가벼운 소재를 사용하며 옷 종류 또한 다양하다. 그러나 장신구는 대부분 무거운 장신구가 많은데, 보통 비즈나 조개껍데기, 유리구슬, 동물의 이빨 또는 가죽, 새의 깃털, 은과 금, 구리와 같은 보석들까지 종류가 매우 많다. 남성의 전통의상은 전신에 장진구가 달린 옷과 왕관 등으로 대부분 무겁다.
•인구: 49만4107명(200년 기준)
•분포지역: 台湾, 浙江省, 福建省
•언어: 남도어(南岛语)
마오난족(毛南族)
마오난족은 중국의 산악 민족 중 하나다. 마오난어(毛南语), 티베트어와 수족 언어를 다 사용하며 공통으로 한어(汉语)를 사용한다. 보통 광시환강(广西环江) 주변의 산에서 거주하며, 인구 수는 2010년 기준 10만 1192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마오난족 또한 다신교이다. 원시 종교를 따랐으나 청나라 때 도교가 마오난족과 같이 거주하며 도교가 대부분을 차지하게 됐다. 또한 산에서 거주하며 농사를 해, 쌀과 옥수수와 같은 곡물이 주식이며 사탕수수와 호박, 고구마 같은 영양가 높은 채소와 가축 또는 산짐승을 사냥하여 구워 먹기도 하였다. 더욱 오래 먹기 위해 육류는 소금에 절여 먹기도 하였다. 주식은 아니지만 특이한 전통음식 중 하나는 달팽이탕인데, 일종의 신맛이 난다고 한다. 마오난족은 곡물을 이용하여 술을 담가 마시는 것을 좋아하며 약 20도 정도 된다고 한다.
전통의상은 계절과 성별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파란색 옷감을 사용하여 옷을 입으며, 하얀색 옷은 장례식 때만 입는 옷이라고 생각하여 평상시에는 착용하지 않는다. 여성의 장신구는 꽃과 파란색 천으로 꾸민 모자와 파란색 옷과 대비되는 검은 앞치마, 은팔찌와 아름다운 자수 등이 있다. 장신구는 대부분 무겁지 않고 자연 친화적이며 단아한 색상을 지닌다.
•인구: 10만 1192명(2010년 기준)
•분포지역: 广西环江
•언어: 마오난어(毛南语), 티베트어, 한어
러시아족(俄罗斯族)
러시아족은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러시아 주변, 즉 헤이롱강(黑龙江) 북쪽에서 거주하며 러시아의 언어인 슬라브어 (斯拉夫语)를 사용하며 한어(汉语)와 위구르어(维吾尔语),카자크어(哈萨克语)도 사용할 수 있다. 2010년 통계에 따르면 약 1만 5393명으로 매우 적은 인구수이다.
다른 민족과는 다르게 지리적 요인으로 무역을 통해 경제활동을 했고, 교육, 교통, 예술, 의학 등이 많이 발달해 있다. 러시아족은 대부분 기독교이며 소수는 가톨릭교이다. 그러나 한족과의 교류가 늘어나 선조들의 무덤에서 절을 하는 등, 기독교적인 면모가 많이 사라졌다. 러시아족의 주식은 밀 빵과 채소 수프이며 유제품 또한 많이 먹는다. 남정은 백주(白酒)와 맥주를 즐겨 마셨으며, 직접 담은 술 또한 좋아했다. 여성은 다양한 빵과 과자를 굽는 걸 즐겼다.
러시아족의 전통의상은 러시아와 매우 흡사하다. 남성은 비스듬한 리넨 상의와 여성은 주름진 삼베 상의를 입었으며, 부츠를 착용했다. 낮은 기온으로 모직 옷을 많이 입고 여름에는 원피스를 착용했다.
•인구: 1만 5393명(2010년 기준)
•분포지역: 黑龙江省 북부
•언어: 슬라브어 (斯拉夫语), 한어
학생기자 김현홍(SCIS 11)
⑦묘족, 카자흐족, 창족, 푸미족[2018-04-20, 21:09:39]
동방의 집시 ‘묘족(苗族)’
묘족은 윈난성과 후난성, 구이저우성 등 중국의 서남쪽에서 생활을 하는 소수민족이다. 인구는 중국 본토에서 거주하는 인구 900만 명과 베트남 라오스 등 동남아시아에 거주하는 인구 400만명을 합치면 총 1300만 명으로 어마어마한 인구를 자랑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언어인 먀오어(苗语)를 사용한다. 그들은 일설에 따르면 고구려와 발해 유민의 후손이라는 설도 있었다. 그들의 옷과 그들이 옷을 짜는 방식도 고구려 문화와 매우 흡사하다. 묘족과 고구려와의 관계를 설명해주는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예전 묘족 복장은 주로 머리에 깃털을 달았고, 장례풍습 등 많은 유사점이 발견이 되고 있다. 특히 묘족의 장례문화는 매우 독특하다. 고인이 어디에 묻히느냐는 경제적 형편이 아닌 고인의 나이에 따라 달라지는 데, 30세 이하는 산에 묻을 수 가 없다고 한다. 30세부터 40세는 산 입구 40세부터 50세 까지는 산 중턱, 50세부터는 산꼭대기에 묘를 쓸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고인의 관속에 노잣돈으로 가짜 돈을 넣기도 한다.
그들은 한 곳에 오래 머물기보다는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고, 흩어지는 것과 모이는 것을 반복했다. 지난 수천 년 동안 한족(汉族)의 압박에 격렬하게 저항했기 때문에 ‘동방의 집시’라 불리기도 한다. 그들은 현재 복장으로는 은으로 된 칼을 목에 과 은으로 된 모자를 쓰고 다니는데, 귀걸이 한쪽의 무게가 약 200 그램이라고 한다, 은으로 된 칼의 무게가 무겁고 클수록 아름답다고 여긴다 한다.
•인구: 900만명
•분포지역: 云南省, 贵州省, 湖南省
•언어: 먀오어(苗语)
흉노족 ‘카자흐족(哈萨克族)’
카자흐족은 인구가 약 1500만이며, 카자흐족의 탄생은 중국 북방의 흉노 등 수많은 소수민족들이 융합을 하여 카자흐족이 탄생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카자흐족은 중국의 서북변방에 위치한 텐산산맥(天山山脉)을 중심으로 생활하고 있다. 이 지역은 몽골이 세계의 패권에 도전한 시기인 14세기부터 거주한 것으로 알려진다. 카자흐족은 다른 중앙아시아의 민족처럼 주로 이슬람교를 신앙하지만 카자흐족의 전통 신앙인 사만교(萨满教)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사만교는 카자흐 족뿐만 아니라 다른 북방 소수민족들 사이에서도 전해져 내려오는 종교이다. 이 종교는 자연, 조상, 동물을 숭배하고, 독특한 점은 우리나라의 장승과 비슷한 조각상을 만들어 제사를 지내기도 한다.
그리고 다른 유목민족과 마찬가지로 몽골족의 게르와 같은 이동이 편리한 집에서 생활을 한다. 그리고 카자흐 족은 밥을 먹지 않고 살 수는 있지만 차(茶)없이는 생활을 할 수 없다고 한다. 그리고 주로 나이차를 마시는데 평소에 마시는 나이차와 다르게 차 안에 소금을 넣어서 마신다고 한다. 차는 소화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카자흐족이 겨울의 한파와 여름의 갈증을 극복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인구: 1500만명
•분포지역: 云南省, 贵州省, 湖南省
•언어: 카자흐어(哈萨克族语), 러시아어
오랑캐족 ‘창족(羌族)’
창족은 주로 쓰촨성 중부에 분포해 있다. 인구는 약 30만으로 다른 소수민족에 비해 인구수는 적다. 창족은 주로 산악지대인 쓰촨성에 거주하기 때문에 돌을 이용하여 집을 짓고 집은 주로 3층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1층에서는 가축을 기르거나 창고로 사용을 하고, 2층은 사람이 거주하고 3층은 창족의 주식이 옥수수이기 때문에 옥수수 등의 곡식을 말리는데 사용한다.
비록 산악지대지만 먹을 거리가 풍부하고, 곡식뿐만 아니라 채소 또한 재배할 수 있다. 육류는 주로 양고기 혹은 돼지고기를 말린 저우파오로우(猪膘肉)라는 것을 통해 섭취를 한다. 뿐만 아니라 음주 문화 흡연 문화 또한 독특하다고 한다. 창족 남자들은 담뱃잎이 아닌 란화(兰花)라는 식물을 사용해 만든 담배를 즐겨 피우고 옥수수를 사용하여 만든 위미정정주(玉米蒸蒸酒)와 꿀을 사용하여 만든 미펑주(蜂蜜酒)를 즐겨 마신다고 한다. 종교는 주로 원시신앙을 토대로 자연을 숭배하는 사상과 조상을 숭배하는 사상이 섞여있다.
•인구: 30만명
•분포지역: 四川省
•언어: 창어(羌语)
3만 인구 ‘푸미족(普米族)’
푸미족의 인구는 약 3만인데, 이는 중국의 소수민족 중에서 극히 적은 숫자이다. 주로 윈난성 서북쪽에 거주한다. 원래 티베트와 칭하이성 경계에 거주를 했지만 13세기 몽골군의 윈난 원정에 푸미족이 참가하게 되면서 윈난성에 정착하게 됐다. 푸미족은 예전부터 왕래가 잦던 티베트족의 종교 라마교(티베트 불교)를 믿기도 하지만 주로 원시신앙과 자연숭배사상을 기반으로 한 딩바(丁巴)교를 믿기도 한다.
딩바교에서 제일 높은 신은 바츠딩무(巴丁剌木)다. 바츠딩무의 의미는 푸미족 땅에서의 암컷 호랑이다. 이 신은 푸미족에서는 전능한 신으로 여겨진다. 푸미족은 자연재해 등의 불의한 사고가 다 그들의 자연신과 조상신과 관련이 돼있다고 생각을 한다. 푸미족 사이에서는 한궈이(韩规) 라는 직책을 가진 사람들이 제사를 지내는데, 이 한궈이는 딩바교의 교주다. 이들은 아직도 푸미족 사이에서는 높은 신분에 속한다.
•인구: 3만명
•분포지역: 云南省 서북부
•언어: 푸미어(普米语)
학생기자 박현우(진후이고 10)
⑧후이족, 하니족, 나시족, 아창족 [2018-05-16, 17:17:25]
후이족(回族)
중국 내 55개 소수민족 가운데 인구 규모가 장족(壯族), 만주족에 이어 세 번째로 큰 민족이다. 후이족은 역사적으로 중국 내에서 독특한 민족형성 과정을 거쳐 왔다. 언어와 유전형질은 한족과 비슷하지만 이슬람교를 믿는다는 점이 별개 민족의 근거이다. 인구는 약 1058만 6087명으로(2010년 기준), 중국 북서의 닝샤 후이족자치구(宁夏回族自治区)를 중심으로 간쑤(甘肃), 칭하이(青海), 신장(新疆), 구이저우(贵州), 윈난(云南)등에 거주하고, 기타 중국 대부분의 주요도시에 산재해 있다
7세기 중반 중국 당나라 때 페르시아와 아랍에서 중국으로 이주한 무역 상인이 최초의 조상으로, 겨울이 되면 중동으로 갔다가 따뜻해지면 다시 중국으로 돌아온다는 의미로 돌아올 회(回)를 써서 후이족이라고 부른다. 이들이 믿는 종교는 중앙아시아의 전통과 수니파가 합쳐진 하나피 학파에 속하는데, 시아파와 달리 온건하며 이슬람교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두어 다른 민족과의 갈등이 없는 편이다.
후이족은 별도의 민족 언어와 민족 문자가 없으나 무함마드에서 유래하는 마성(马姓)을 가진 사람이 많고, 이슬람교 사원을 청진사(清真寺)라고 부르는 등 일반의 언어풍습은 전적으로 한화(汉化)돼 있다. 다만 일상생활 용어와 종교활동 용어 중에는 아랍어와 페르시아어의 어휘가 일부 섞여 있다.
•인구: 1058만 6087명(2010년)
•분포지역: 宁夏回族自治区, 甘肃省, 贵州省, 云南省, 新疆
•언어: 汉语
하니족(哈尼族)
하니족은 중국의 소수민족 중 하나로, 동남아 과계민족 ‘아카족’의 동족이다. 인구는 163만 명(2010년 기준)으로 중국 내 55개 소수민족 가운데 인구규모로 16번째로 크다. 하니족은 중국 소수 민족으로 윈난성의 높은 산악 지대에 산다. 1300년 전에 이미 층층이 계단식 논을 만든 것으로 유명하다. 보이차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소수민족이다.
하니어를 사용하고, 문자는 없었으나 1957년에 로마문자를 기본으로 한 표음문자를 만들었다. 이름은 부자연명제(父子连名制)에 따라 아버지 이름의 끝 글자를 아들 이름의 첫 글자로 썼다. 하니족은 청남색을 선호하며, 하니족 여성은 색색의 실과 다양한 액세서리로 장식된 모자를 쓰고 옷도 화려한 편이다. 춤과 노래를 특히 좋아하는 민족이기도 하다.
•인구: 163만명(2010년)
•분포지역: 云南省
•언어: 哈尼语
나시족(纳西族)
나시족은 중국 남방의 소수민족 중의 하나로, 인구는 32만 6295명(2010년 기준)으로 중국 내 55개 소수민족 가운데 인구 규모가 27번째로 크다. 원래 티베트 북동부에 살던 유목민으로 생각되는데, 먼 옛날에 현재의 장소에 정착하고 명나라 이후 세력을 떨치게 됐다.
나시족이 윈난성, 쓰촨성 및 티베트자치구의 접경 지역에 있는 높은 산악지대에 주로 거주한다. 나시족 지역에는 자연경관과 전통적인 소수민족 문화가 어우러진 독특한 관광자원이 있는데, 옥룡설산(玉龙雪山) 풍경명승구역과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 리장고성(丽江古城)이 대표적이다.
나시족은 고유의 언어인 나시어(纳西语)와 동파문(东巴文) 2종의 문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동파문은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상형문자이다. 현재 1,400여자의 동파 문자로 기록된 <동파경(东巴经)>이 전해져 내려오나 이를 완전히 해독할 수 있는 사람은 매우 적다. 주로 전통종교인 동파교의 신직자인 동파(东巴)들이 사용하고 있고 일반 나시족 사람들은 고유의 나시문자를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
나시족 명칭 중 ‘나시’는 ‘고귀한 사람’, ‘존귀한 민족’이라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 가운데 ‘나’는 나시족 여러 지계의 공통적인 표식이다. 나시족은 스스로 ‘나’, ‘나시’, ‘나헝’ 등으로 부르는데 ‘나’는 ‘검은색’, ‘시’는 ‘당신’ 그리고 ‘헝’은 ‘사람’ 또는 ‘일족’을 의미한다.
•인구: 32만 6295명(2010년)
•분포지역: 云南省, 四川省, 西藏自治区
•언어: 纳西语, 东巴文
아창족(阿昌族)
아창족은 중국 내 55개 소수민족 가운데 인구 크기가 39번째로 3만 9555명(2010년 기준)이다. 아창족은 고유의 언어인 아창어를 사용하지만, 고유의 문자가 없고 대신 한자를 자주 이용한다. 아창족은 또한 주로 상업교역의 목적으로 다이어를 구사한다.
아창족은 윈난성에 가장 먼저 거주하기 시작한 민족집단의 하나이다. 그들의 선조는 금사강(金沙江)유역에서 살다가, 12세기 무렵의 강의 서쪽 경계로 이주하기 시작했다. 13세기에 그들 중 일부가 지금의 롱촨군(陇川县)에, 다른 그룹은 량허(梁河)에 살게 됐다. 명청시대에 그들은 향촌의 촌장역을 많이 맡았었다.
아창족의 문화는 음악과 노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세대에서 세대로 전수돼 왔으며, 아창족의 모든 의식은 춤과 노래로 끝났다. 의복은 각 마을마다 차이가 있으며, 결혼한 여성과 미혼 여성의 복식 차이가 없다. 남자는 단추가 옆구리 쪽에 달린 파란색이나 검정색 셔츠를 입는다.
•인구: 3만 9555명(2010년)
•분포지역: 云南省
•언어: 阿昌语
학생기자 박채원(진후이고 11)